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집분야

  • 1민경력 조종사
  • 2항공사 경력직 부기장

담당업무

승객, 승무원, 화물을 수송하는 항공기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업무

응시자격

  • 민경력 조종사
    • 고정익 비행시간 총 1,000 시간 이상인 자 (단, 후방석 비행시간 제외)
    •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 4등급 이상 (자격 만료일 잔여 1년 이상)
    • 국내 자격증명(CPL, IFR, MEL) 소지자
    • 병역을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로, 해외 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 92조에서 정한 신체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자
  • 항공사 경력직 부기장
    • 운송용 비행시간 총 1,000 시간 및 B737/A320 등 JET 비행시간 500 시간 이상인 자 (단, 후방석 및 회전익 비행시간 제외)
    •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 4등급 이상 (자격 만료일 잔여 1년 이상)
    • 국내 자격증명(CPL, IFR, MEL) 소지자
    • 병역을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로 해외여행 결격 사유가 없는 자
    • 항공법 시행규칙 제92조에 정한 신체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자

우대자격

국가보훈대상자는 관계 법령에 의거하여 우대

시험방법

  • 민경력 조종사
    • 1 서류전형
    • 2 신체검사, 지식시험(필기) /영어구술시험/비행지식구술시험
    • 3 기량심사
    • 4 면접
  • 항공사 경력직
    부기장
    • 1 서류전형
    • 2 신체검사, 지식시험(필기) /영어구술시험
    • 3 기량심사
    • 4 면접

필기시험과목

  • 항공법, 항공기상, ATC/계기비행, Performance & W/B, Navigation, Jeppesen Chart, 항공역학 총 7개 과목 50문항
  • 준비사항 : 공학용 전자계산기 등

기타사항

  • 입사 후 교육비는 본인 부담이며 당사 규정에 의거 대여 및 상환 조건 입니다.
  • 지원서에 허위 사실을 기재한 경우 입사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외국국적자는 해당 국가기관에서 최근 2개월 이내 발급된 자국범죄경력증명서(Criminal Record)를 미리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경력 조종사 : 계약직 조종사 신분으로 채용되며 소정의 교육훈련에 합격한 자 중 훈련기간의 교육성적, 태도 등이 우수한 자에 대해 정규직 전환의 기회가 부여 됩니다
  • 항공사 경력직 부기장 : B737/A320등 경력을 감안하여 단축훈련과정에 입과하며 일반 민경력조종사 대비 교육기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면접 TIP 개인적인 질문이 많이 나오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접포인트

  • 소명의식 수백명 승객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막중하고 신성한 의무를 수행한다는 소명의식으로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명예롭게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성실함 고도로 복잡한 항공기를 다루어야 하는 직업 특성 상 교육과정에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단 하나의 단순한 조작에도 필요한 안전 절차를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성실성은 필수적입니다.
  • 냉철함 예상치 못한 위험 상황 하에서 승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냉철한 판단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 협동심 항공사의 운항은 최소 2명 이상의 조종사가 동시에 투입되므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협조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면접 기출

  • Q 조종사의 길을 선택한 이유
  • Q 조종사의 덕목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Q 지금까지의 비행교육 과정
  • Q 비행교육을 받으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 또는 배운 점
  • Q 비행교육을 받으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 Q INS(관성항법 장비)에 대해 설명 하시오.
  • Q ATIS에 대해 그 목적, 포함되는 정보들, 수신거리 등 알고있는 내용을 설명해 보시오.
  •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십니까?
      저는 일반 사병으로 군 제대 후 미국 비행학교에서 훈련을 받고 비행교관을 하면서 경력을 쌓은 후 대한항공에 지원하여 현재 신입조종사 훈련 중입니다. 반갑습니다.
  •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 비행하는 내내 꿈에 그리던 대한항공에 합격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훈련은 힘들지만 워낙 오고 싶었던 회사이기에 즐겁게 교육 받고 있습니다. 면접에서도 이런 긍정적인 자세가 면접관님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드린 것 같습니다.
  • 지원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처음 비행을 시작할 때부터 대한항공에 입사하여 전세계를 누비는 조종사가 되고 싶었던 것이 일차적인 꿈이기도 했지만 비행을 하면 할수록 보다 체계적이고 선진화 된 운항기술을 배우고 싶었기도 했고 수많은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일을 하는 우수한 조종사가 되고 싶었던 마음이 컸습니다.
    • 채용 지원을 하면 먼저 서류 제출부터 하는데 작성해야 할 항목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꼼꼼하고 성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서류 단계를 합격하면 신체검사를 보고 필기시험/구술시험/영어시험을 봅니다. 평상시 건강관리를 잘하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 등을 받아 본인의 몸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리고 필기시험과 구술/영어시험은 평상시 비행 관련 지식 습득을 열심히 하고 시험 전에 관련 서적들을 열심히 봐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필기시험에 통과하면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기량평가를 보게 됩니다.
    • 처음 다뤄 보는 기종이 생소할 수 있으니만큼 시험 전에 하다못해 MS 플라이트시뮬레이터 같은 프로그램을 써서라도 연습을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단계를 통과하면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은 당황하지 않고 평소 제 생각을 소신껏 피력하고 특히 비행지식 관련하여서는 최대한 정확하게 답변하고 모르면 모른다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자세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건 ‘대한항공에 왜 지원했느냐?’ ‘왜 조종사가 되려고 하느냐?’ 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왜 대한항공에 지원 했느냐 라는 질문에 비행을 시작하는 처음부터 대한항공만 생각하고 비행했다, 다른 항공사들도 있지만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노선망을 보유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이름 있는 항공사에서 전세계를 누비는 멋진 조종사가 되고 싶었다고 답했습니다.
    • 그 외의 질문들은 비행 중에 사고나 이벤트는 없었나? 비행 중 한쪽 엔진이 꺼졌다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 INS(관성항법 장비)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등이 기억 납니다.
  •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 면접도 중요하지만 면접 전에 실시되는 지식심사와 기량평가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기량평가는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실제 비행기량 평가를 실시하는데 처음 접해보는 기종이니만큼 당황하여 평상시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에도 컴퓨터 시뮬레이터 연습을 자주하여 비행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식심사는 물론 면접에서도 비행지식과 관련한 질문은 자주 나오니 심사나 면접 전에 집중적으로 비행지식 관련 교과서들은 쭉 읽어보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비법입니다. 면접은 신입조종사 지원자로서의 비행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진실한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
    • 또한 강한 책임감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안전 운항으로 보답할 수 있는 조종사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면접에 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