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항공법상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시 승객을 탈출시키는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 으로 그 역할이 규정되었음.
탑승한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릴 때까지 비행시간을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임.
항공기 객실승무원은 스튜어디스(스튜어드)로 알려진 여객기의 승무원을 부르는 말이며, 이들의 역할은 탑승한 승객들이 항공기에 탑승 시점부터 하기 시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음.
또한 이들은 국내외로 여행하는 수많은 외국인에 대한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음.
항공사의 대표 이미지
항공사는 기업 이미지가 중요한데 가장 오랜 시간 승객들과 함께 하는 객실승무원이 그 항공사의 대표 이미지로 각인될 수 있다. 항공사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객실승무원은 따뜻한 마음으로 편안함과 호감을 주는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우리는 여러 항공기를 탑승해보면 각 항공사의 느낌이나 이미지는 저마다 다르지만 각 항공사의 스튜어디스들은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밝은 이미지의 공통분모를 가짐.
객실승무원의 주요 업무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 객실승무원은 국제선의 경우 2시간 30분전에 객실사무장의 주관 하에 임무 분담, 용모 및 휴대품 점검, 유의사항 및 신규 업무지식 등에 관한 지시사항을 전달받음.
그리고 기장의 주관 하에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기상조건, 기타 유의사항 등에 대해 들으며 항공기 출발 1시간 전에 탑승하여 비상 장비 및 기내 시설의 이상 유무, 비행 중 필요한 기내용품의 수량 및 탑재여부, 기내의 청결상태 등을 포함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인하여 이상이 없도록 준비.
기내의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사무장의 승객탑승지시에 따라 승객의 탑승을 돕고 탑승이 완료되면 안전벨트, 구명복, 산소마스크, 비상탈출구의 사용법 등에 대한 시범을 보이거나 안전 관련 영상을 상영.
이와 같은 safety briefing은 보통 비행기가 활주로로 이동하는 동안 진행되며, 완료되면 전 승무원은 이륙 준비를 위하여 최종적으로 좌석벨트 확인, 기내 이동물질의 고정, 휴대전화의 비행모드 상태 여부 등을 확인.
항공기는 이·착륙 시점에서 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이때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
비행기가 이륙한 후에는 승객의 요청에 맞춰 읽을 거리, 음료, 식사 등을 제공. 또한 헤드폰을 제공하며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길 수 있도록 조작방법을 설명함.
이외에 비행 중 객실승무원이 하는 일은 승객의 입국수속에 필요한 서류나 세관신고서 등의 작성방법을 설명하며 향수, 주류 등의 면세품을 판매하는 일, 등이며 특히 환자나 도움이 필요한 승객을 보살피는데 신경을 써야 함.
목적지 공항에 가까이 이르게 되면 착륙 안내방송이 나오며 이때 객실승무원은 기내 최종점검을 실시하여 이동 물질을 고정시키고 승객의 좌석벨트를 확인.
비행기가 착륙하게 되면 승객들이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객실 상태나 승객의 분실물 등을 점검하고 기타 운항관련 보고서를 작성.
일반적인 업무는 아니지만 객실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에 하나는 비상 사태시 승객들을 안심시키며 필요한 조치를 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