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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란?
(Aircraft Maintenance Mechanic)
  • 정비작업을 수행한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분품에 대하여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행위 (항공안전법 제32조제1항)
  • 정비 작업을 수행한 경량항공기 또는 그 장비품·부분품에 대하여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행위 (항공안전법 제108조제4항)
  • 국가가 인증하는 국가 자격인 항공종사자 자격증의 하나로서 항공법상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다고 기술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사람.
  • 항공기의 안전 유지를 위하여 비행 중 또는 지상에서 발견한 결함을 수정하고 예상되는 결함을 사전에 제거하여 항공기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직업.
  • 항공정비 분야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각 전공별로 근무 형태도 다르다. 실내에서 정밀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실외에서 근무할 경우에는 강한 체력도 요구됨.
  • 많은 사람들이 직접 항공기를 정비하는 사람을 항공정비사라고 착각할 수 있지만 법적으로는 직접 항공기를 정비하는 사람이라기보다는 실제 정비에 대해 확인하여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을 뜻함.
  • 정비의 업무에 따라 각 항공기종류에 대한 운항정비를 할 수 있는 자격과 정비업무범위에 따라 기체, 엔진, 전자장비, 부분품 등 해당 전문 정비 분야를 정비 할 수 있는 자격으로 나뉘게 됨.
  • 많은 사람의 안전을 책임져야하기 때문에 세심한 집중력과 책임감도 필요.

항공정비사 주요업무

  • 항공 일정 및 운항시간 등을 확인
  • 주기장에서 비행 전후의 항공기를 대상으로 검사장비를 이용하거나 육안으로 기체부분의 변형 및 파손, 부식상태 등을 점검
  • 점검 카드 목록에 따라 전기, 보기 계통을 점검하고,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기관의 작동상태를 정비
  • 오일 및 공압류의 유출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 발견 시 원인을 찾고 수리
  • 부품을 점검하고 교환주기를 확인하여 사용 수명이 완료된 부품을 교체
  • 신종 항공기 기술정보, 안전운항 규정 등의 교육을 이수

항공정비사 필요역량

  • 정비 업무는 승객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업무의 특성상 꼼꼼함이 필요.
  • 정비작업을 할 때는 수많은 부품을 다루게 되므로 집중력 또한 중요.
  • 기본적으로 기계나 전기·전자분야에 적성이 맞고 관심이 많아야 하며, 특히 항공기정비원은 외국 출장이 잦고, 영문으로 된 항공기정비도서를 읽고 해석해야 하는 일도 많아서 영어능력이 중요.
  • 정비업무가 잘못될 경우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는 만큼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어야 함.
항공기 제작자 란?
  • 항공공학적 원리(공기역학·추진·구조·안정성·제어)와 기술을 적용하여 항공기를 설계·개발·시험하는 사람을 말함.

항공기 제작자 주요업무

  • 일반 항공기나 특수목적의 항공기 또는 기타 관련된 항공기를 초기설계.
  • 초기설계 후에 항공기 부품을 설계·개발.
  • 비행체 원형(原型)을 제작·시험.
  • 원형의 시험이 성공적이면 생산을 시작하며, 이러한 과정의 모든 단계에 참여.
  • 항공기 기체 구성품(날개, 동체, 착륙장치, 조종시스템 등)의 설계·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함.
  • 지상 또는 비행 시험에 관한 프로그램의 분석이나 소음 및 진동 해석, 열역학적 해석 또는 추진 시스템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함.
  • 항공사에서 장비의 구입·보수·운용에 관한 기술적 업무를 수행.

항공기 제작자 필요역량

  •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 민간관제사는 국토교통부 소속의 공무원이며, 일부는 인천국제공항소속으로 이동지역관제사가 있음.
  • 이밖에도 군에서는 각 군별로 관제사를 운용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