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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되는 길

  • 항공우주학과나 항공기계, 항공전자 등의 학과가 가장 유리하고, 그 외에 기계, 전기, 전자 등의 관련 학과 졸업자가 유리하며 군에서 정비부사관으로 근무하고 항공사에 채용되는 방법과 항공사 공채를 통하는 방법 등이 있음.
  • 또한 항공기 정비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보다는 경력이 중요.
    군대를 제외한 항공사나 민간항공관련회사의 정비사(경찰항공, 해양경찰, 산림청항공, 기타 항공기를 보유한 회사 등)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발행하는 항공기정비기능사나 기사자격증이 아닌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항공정비사라는 면허가 있어야만 가능하고 항공정비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경력이 있어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음.

항공정비사 전망

  • 21C 전문기술시대에 손꼽히는 항공기술은 사회적으로 공급에 비해 수요 율이 매우 높은 직종.
  • 육·해·공군 기술부사관, 장교, 항공사, 항공기제조업체 및 조립업체, 국토교통부, 검찰청, 산림청, 소방청 등의 공무원 분야로도 진출.

항공기 제작자 되는 길

  • 항공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항공사, 공항공사 등에 취업한 후에 사내 직무교육을 통해 정비, 검사, 항법교육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함.
  • 그 외에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이나 그 밖의 항공정비관련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고 항공사에 취업하여 고등 기술을 습득.

항공기 제작자 전망

  • 기계산업은 제조업 전 분야를 포함하여 다른 산업들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기여. 우리나라의 기계 관련 수주액이 증가하고, 해외 수요부분도 증가하는 등 산업이 성장하고 사업체 및 종사자 수도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왔다고 할 수 있음.
  • 항공산업은 기계 및 정보통신 산업 등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산업으로 높은 생산유발 효과, 고부가 가치 및 고임금의 선진국형 지식기반산업.
  •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항공수송 실적은 10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대형 민간기의 국제 공동개발 참여 확대, 민수부품의 수출촉진, 국산 다목적 헬기 수리온 개발 및 소방ㆍ의무(구급)ㆍ방제 헬기 수요증가 등 정부 정책과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의 성장은 국내 항공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