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취업 시, 유의할 사항은?

반드시 취업비자를 발급받고 나가야 합니다

일단 관광비자로 출국하고 현지에서 취업비자를 신청하면 더 쉽게 해외취업을 할 수 있다고 현혹하는 업체에 속지 마세요.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서둘러 나가기보다는 취업비자를 한국에서 발급받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례1

실제 싱가포르에서는 관광비자로 취업한 것이 적발되어 추방당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해당 국가에서 위와 같은 일로 추방당할 경우, 다시 재취업할 수 있는 확률은 거의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관광비자로 취업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능력이상의 높은 임금을 제시한다면 일단 의심해 보세요

연봉과 복지혜택은 취업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하지만 능력이상의 연봉과 혜택을 보장해준다면 일단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업체가 제시한 조건에 현혹되어 취업을 하고 난 뒤에야 낮은 연봉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단순 업무를 하는 사례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사례2

일부 호주 워홀러들이 높은 시급을 보장해준다는 말에 취업했으나, 실제로 다른 지역과 같은 직종에 비해 시급이 적고, 고된 작업이 많아 부상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중도 귀국했다고 해요.

이러한 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연봉이나 동일 직종의 연봉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글로벌 기업의 연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glassdoor.com을 추천합니다.

일할 기업의 담당자와 직접 상담하세요

지나치게 알선업체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취업확정을 통보 받으면 일할 국가와 기업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보고, 직접 그 기업의 담당자와 업무와 급여, 생활 조건 등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선금을 요구하는 알선업체는 의심해보세요

낯선 현지사정과 구인정보, 취업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기 위해서 취업준비생들은 알선업체에 의지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악용하여 선금만 받고 실제 취업은 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될 수 있으니 알선업체에 대한 정보와 피해사례는 없는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모든 계약사항은 문서화하세요

해외에 있는 업체와 근로계약을 하는 경우에도 구두계약 내용과 실제 근무조건 등이 차이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계약사항은 문서화하여 계약 당사자들의 서명을 받아 놓아야합니다. 채용 진행 중, 현지 업체 사정으로 인한 일방적 취소로 인해 항공권 등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성공적인 해외취업을 위한 해외취업 유의사항과 필수 체크리스트 알아보기!, 작성자 월드잡플러스

해외취업자를 위한 10계명!

01

재외공관 재외국인등록은 잊지말고 꼭 등록하세요!

02

현지어 구사능력을 준비하세요!

03

현지문화와 법령을 존중하세요!

04

외교부에서 제공하는 국가별 안전정보를 찾아보세요!

05

고용계약서와 주거계약서를 확인하세요!

06

치안 취약지역 방문에 유의하세요!

07

낯선 사람의 지나친 친절은 경계하세요!

08

현지연락처 등을 지인에게 꼭 알려주세요!

09

긴급전화, 재외공관 연락처는 잊지마세요!

10

해외취업의 목적과 대한민국 민간 외교관임을 기억하세요!

출처[해취꿀팁] 해외취업자를 위한 10계명, 작성자 월드잡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