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달콤하게 평범하게
허리를 90도로 숙여 인사하는 건 우리나라 인사법.
외국에서는 면접관이 먼저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기도 하는데, 그럼 같이 핸드쉐이크~ 그렇지 않고 가만히 앉아있다면 가벼운 미소와 함께(!) 목례 정도만 하면 된다.
긴장된 얼굴로 쩌렁쩌렁 인사를 한다고 좋은 인상을 주진 않을 테니까
면접을 보게 되어 기쁘다는 표현을 정식으로,Great to be here~
착석을 허락을 받도록 하자.May I sit here?
답변은 문장 형식으로
자유로운 분위기를 외치지만 세상 어느 취업준비생에게 면접이 자유롭겠나~ 그리고! 누가 면접 답변을 단 답으로 해? 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경우가 있으니까...
How long have you been an intern?
외국인 면접관이 너 인턴 얼마나 했니? 라고 물어봤을 때 답변을 6개월 했습니다. 라고 생각한 후 6months, 라고 말하는 경우가 꽤 많다.
해석하면 같은 말이니까~ 하지만!
I’ve worked for 6 months.처럼문장형식은 제대로 갖춰서 대답해야 우리나라만큼이나 예의와 격식을 중시하는 면접장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하고 준비하자.
답변은 미리 준비하기!
사실 기업과 면접관 국적이 다른 거지 면접 내용 자체가 우리나라와 크게 차이나는 건 아니다!
지원동기, 취업활동, 직무선택 이유 등 중요도가 높은 질문들은 출제 빈도도 높으니까 미리미리 준비해서 면접 완성도를 높일 수 있지~
특히나 내가 지금까지 취업을 위해 한 활동, 입사 후 계획 등은 바로바로 작문하기도 힘드니 전문을 통째로 외우는 건 아니더라도 미리 작성해보는 게 좋겠지?
단, 너무 외운 티가 나면 안 된다는 게 함정!
시선을 계속 위로 돌리는 등의 행동은 신뢰감과 집중도를 떨어뜨린다!
그렇다고 강렬한 눈빛을 보내면 부담 시려....눈과 콧날을 번갈아 보고, 자연스러운 제스처를 섞어도 O.K~
모호한 표현 금지!
면접은 직관적이어야 한다!
면접 자체가 긴장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평소에 알고 있던 표현도 생각이 나지 않고~
머릿속은 계속 새하얗게 번져만 가는데 외국인, 외국말에 더 당황스러워지는 순간, 말 한 마디 잘못하면 그게 무슨 말이죠? 정확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질문 폭탄을 면지 못할 것이야...
또한 보통 자소서나 면접에서 나를 표현할 때 비유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문화를 공유하고, 충분한 설명이 가능한 면접일 경우에는 괜찮지만
저는 김치 같은 사람입니다. 왜죠? 맵나요? 아니 그게... 오래둘수록...
해석이 다를 수 있고, 그래서 설명이 필요하고, 그 설명에 디테일이 살아있어야 하는 영어 면접에서는 자제하는 게 좋다.
물론 외국인도 감탄할만한 획기적인 비유라면 인정!
발음은 알아들을 수 있게!
버터 바른 듯 부드럽게 굴러가는 발음. 물론 원어민처럼 말하면 좋긴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
발음이 좋지 않은 것 같아 고민하다가 오버해서 굴리면 오히려 전달력만 떨어지고 허세가 있는 지원자로 비춰질 수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또박또박 정직한 발음 더 굿굿~
비슷한 발음은 구분하자 (F/P, V/B)
그러나 유사발음이라 듣는 이가 헷갈릴 수 있는 것들은 구분할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하는 게 좋다!
영어는 가장 기본적인 스펙이라서 문법과 회화를 익힌 청년은 아~주 많다.
수준차이도 별로 없을 텐데, 그렇다면 당당함과 자신감으로 승부수를 던지자!
영어면접에 활용할 수 있는 표현
One of my strengths is that~ 제 장점 중 하나는 ~입니다.
I am ready to do something challenging. 저는 도전적인 일을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I would like to be in charge of ~ ~를 책임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I am ready to prove my ability. 제 능력을 증명할 준비가 됐습니다.
I am eager to learn ~ 저는 ~배우기를 열심히 합니다.
I am good at dealing with any situation. 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잘 대처 합니다.
*Thank you for inviting me today. 오늘 면접에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for your time.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어면접의 경우 마지막 인사표현도 중요하니까 꼭! 빼놓지 말고! 면접이 마무리되었을 때 인사하고 나오기!
출처청년희망재단 http://blog.naver.com/youthhopefoundation/221116933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