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ICAO로고이미지

설립배경아이콘설립배경
  • · 미국의 주도로 시카고에서 국제민간항공회의 개최 (1944년 11월 1일) - (i)국제민간항공협약의 제정 (ii)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설치 (iii)하늘의 자유(Open Sky Policy)의 확립에 관한 논의
    - 당시 52개국이 새로운 국제민간항공협약(시카고 조약)에 서명 (1944년 12월 7일)
  • · 민간항공기구의 영구적인 설립 시까지 임시 기구(PICAO) 설치 및 운영
  • · 국제민간항공협약 발효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공식 출범 (1947년 4월 4일)
설립목적아이콘설립목적
  • 1. 세계 전역을 통하여 국제민간항공의 안전하고 질서정연한 발전 보장
  • 2. 국제민간항공을 위한 항공로, 공항 및 항공시설 발전 촉진
  • 3. 안전하고, 정확하며, 능률적이고 경제적인 항공수송에 대한 세계 시민의 요망에 부응
  • 4. 체약국의 권리가 충분히 존중될 것과 체약국이 모든 국제 항공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보장
  • 5. 체약국의 차별대우를 피함
  • 6. 국제항공에 있어 비행의 안전 증진
  • 7. 국제민간항공의 모든 부문의 발전 촉진
회원현황아이콘회원현황
  • · 유엔 회원국 중 192개 회원국과 쿡 제도로 구성된 총 193개의 ICAO 회원국 * 우리나라는 1952년 12월 11일자로 가입 효력 발생했으며 2001년부터 2022년까지 36개 상임이사국 (Part III) 8연임에 성공
전략목표아이콘전략목표
  • · 안전 부문: 글로벌 민간항공 분야의 안전을 위한 국가별 규제 감독 역량 강화
  • · 항공운항 및 효율성 부문: 항공 기반시설을 업그레이드하고 항공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 기 위한 새로운 절차 개발
  • · 보안 부문: 글로벌 민간항공 분야 원활한 보안 시스템 구축 촉진
  • · 항공 운송 및 경제: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민간 항공 시스템의 개발 촉진
  • · 환경 보호: 민간항공 분야의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주요업무아이콘주요업무
  • · 표준화: 국제민간항공 협약의 부속서에 반영할 국제표준과 권고사항을 채택
  • · 항공운송: 정기·부정기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협정, 국제항공운송의 간편화, 과세정책, 국제항공우편, 공항과 항로 시설 등의 관리, 통계·경제분석, 계획수립을 위한 예측, 항공운송과 운임에 대한 규제, 항공운송에 관한 간행물 발간
  • · 법률문제: 국제민간항공협약의 해석과 개정, 국제항공법, 사법관련 제반 문제 검토 및 권고사항 입안
  • · 기술지원: 항공기 사고 조사 및 방지, 항공통신업무, 항공기상업무, 공항기술 및 정비, 공항에서의 구조 및 진화, 항공보안 등
  • · 특정 항공운항 서비스에 대한 공동 재정 지원
  • · 국제민간항공에 대한 불법적 방해와 관련된 문제에 대응
  • · 기술, 경제, 법률 부문에 대한 간행물 발간
조직구성아이콘조직구성
  • · 총회(General Assembly), 이사회(Council), 사무국(Secretariat) - 이사회의 보조기관으로서 항공항행위원회·항공운송위원회·법률위원회 등의 전문위원회 설치, 7개 지역 사무소 설치

dot아이콘이미지 ICAO 이사회 회원국 범주 및 현황

  • 범주
  • 특성
  • 이사국
  • Part I
  • 항공수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국가 (10개국)
  •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 미국
  • Part II
  • 국제민간항공을 위한 시설의 설치에
    최대 공헌한 국가 (12개국)
  • 남아공, 나이지리아,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스웨덴, 스페인,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아일랜드, 인도, 이집트, 콜롬비아
  • Part III
  • 지리적 대표성을 지닌 국가 (14개국)
  •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에티오피아, 대한민국, 가나, 자메이카, 짐바브웨, 칠레,
    적도기니, 모리타니아, 볼리비아, 루마니아, 말레이시아, 엘살바도르
국제민간항공협정아이콘국제민간항공협정(시카고조약)
  • · 개요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국제민간항공협정, 흔히 "시카고조약"으로 알려 진 이 조약은 1944년 12월 7일 미국 시카고에서 체결된 국제 협정으로, 세계 민간 항공의 안전, 보안, 효율성 및 규제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한 법 적 및 규제적 틀을 마련한 중요한 조약이다. 주요 목적은 각국이 자국의 영공을 주권적으로 통제하되, 국제 항공운송의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규정하는 데 있다.
    이 조약은 총 96개의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국의 민간 항공 운영에 대한 기본 원칙을 제시한다. 시카고조약에 따라 설립된 ICAO는 회원국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국제 항공 표준을 개발 및 관리하며, 항공 안전과 보안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국제 항공 교통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항로, 공항, 항공기 등록, 항공 교통 관리 등에 대한 국제 기준을 설정한다.
  • · 목차 제1부 - 항공
    제1장. 협약의 일반원칙과 적용
    제2장. 체약국영역 상공의 비행
    제3장. 항공기의 국적
    제4장. 운항을 용이케 하는 조치
    제5장. 항공기에 관하여 이행시킬 요건
    제6장. 국제표준과 권고관행

    제2부 - 국제민간항공기구 제7장. 기구
    제8장. 총회
    제9장. 이사회
    제10장. 항공위원
    제11장. 직원
    제12장. 재정
    제13장. 기타 국제약정

    제3부-국제항공운송
    제14장. 정보와 보고
    제15장. 항공과 타의 항공보안시설
    제16장. 공동운영조직과 공동계산업무

    제4부 – 최종규정
    제17장. 타항공협정의 항공약정
    제18장. 분쟁과 위약
    제19장. 전쟁
    제20장. 부속서
    제21장. 비준, 가입, 개정과 폐기
    제22장. 정의
Annex아이콘Annex 1~19

Annex 1.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Personnel Licensing)

  • · 개요 항공기 조종사, 항공 교통 관제사, 항공 정비사 등 항공 관련 종사자의 자격 요 건, 자격증명 발급 절차, 교육 및 훈련 기준을 규정한다. 자격증명을 획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 요건과 면허 갱신, 유지 관리 절차도 포함된다. 특히, 국제 항공 종사자들이 전문성과 안전성 유지 를 위해 자격증명 소지자의 지속적인 훈 련과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규정도 마련되어 있다. 항공 교통 관제사, 항공 기 기장, 항공 정비사, 항공기 구조 설계 자 등 각 역할별로 필요한 자격증명의 종류와 요구 사항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 · 목차 제1장. 자격증명에관한정의및일반규칙
    제2장. 조종사 자격증명, 한정
    제3장. 조종사 이외의 운항승무원 면허
    제4장. 운항승무원이 아닌 항공종사자 면허 및 자격 제5장. 항공종사자 면허 사양
    제6장. 면허를 위한 의료 규정

Annex 2.
항공 규칙 (Rules of the Air)

  • · 개요 항공기 운항 중 지켜야 할 항행 규칙을 정의한다. 시계 비행 규칙(VFR)과 계기 비행 규칙(IFR)을 포함한 기본 비행 규칙을 설정하며, 항공기 간의 충돌 방지를 위한 항공기 우선권, 고도 유지, 비행 경로 이탈, 항공 교통 관리와의 협력 절차 등을 포함한다. 이 규정은 국제적으로 통일된 항행 표준을 설정하여 항공기 운항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충돌을 예방하고, 각국의 항공 교통 관제와의 조율을 원활히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항공 규칙의 적용
    제3장. 일반 규칙
    제4장. 시계 비행 규칙
    제5장. 계기 비행 규칙

Annex 3.
국제항공항행용 기상업무 (Meteorologic al Service for International A I r Navigation)

  • · 개요 국제 항공기상에 대한 표준과 권고사항 을 제공하는 문서로, 항공 운항에 필요한 기상 정보를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방식으로 제공하여 항공 안전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항공 운항과 관련된 기상 관측, 보고 및 예보 절차를 규정하며, 항공사와 조종사, 관제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상 정보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일반 규정
    제3장. 세계 기상 예보 시스템(WAFS) 및 기상청
    제4장.기상 관측 및 보고
    제5장. 항공기 관측 및 보고
    제6장. 예보
    제7장. SIGMET 및 AIRMET 정보, 비행장 경고 및 돌풍 경고와 경보
    제8장. 항공 기후 정보
    제9장. 운영자 및 비행 승무원을 위한 서비스
    제10장.항공교통서비스, 수색 및 구조 서비스, 항공 정보 서비스
    제11장. 통신 요구 사항 및 사용

Annex 4.
항공 지도 (Aeronautical Charts)

  • · 개요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다양한 항공도를 제작하는 표준을 정의한다. 항공도는 항공기 조종사와 항공 교통 관제사에게 비행 계획과 항로 설정, 비행장 정보 등을 제공하는 필수 도구이다. 항공로도, 비행 장도, 접근 절차도 등 여러 종류의 항공도가 있으며, 이들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하고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각 항공도는 특정 형식과 기준을 따라 제작되며, 시각적, 지리적 정보를 포함하여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지원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적용 범위 및 유용성
    제2장. 일반 사양
    제3장. 공항 장애물 차트-ICAO 유형 A(운영 제한) 제4장. 공항 장애물 차트-ICAO 유형 B
    제5장. 공항 지형 및 장애물 차트-ICAO(전자형) 제6장. 정밀 접근 지형 차트-ICAO
    제7장. 항로 차트-ICAO
    제8장. 지역 차트-ICAO
    제9장. 표준 출발 차트-계기(SID-ICAO)
    제10장. 표준 도착 차트계기(STAR)ICAO
    제11장. 계기 접근 차트-ICAO
    제12장. 시각 접근 차트-ICAO
    제13장. 공항/헬리포트 차트-ICAO
    제14장. 공항 지상 이동 차트-ICAO
    제15장. 항공기 주기/접현 차트-ICAO
    제16장. 세계 항공도-ICAO 1:1 000 000
    제17장. 항공도-ICAO 1:500 000
    제18장. 항법도-ICAO 소형 축적도
    제19장. 플로팅 차트-ICAO
    제20장. 전자 항공 차트 디스플레이-ICAO
    제21장. ATC 감시 최소 고도 차트-ICAO

Annex 5.
공중 및 지상 운영에 사용 되는 측정 단위(Units of Measurement to be Used in Air and Ground Operations)

  • · 개요 국제 항공에서 사용되는 측정 단위를 규 정한다.항공기운항시통일된측정단 위는 중요한 요소로, 국가마다 다른 단위를 사용할 경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국제 항공 운송에서 거리,속도,고 도, 기온, 기압 등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단위(미터, 노트, 피트, 섭씨, 헥토파스칼 등)를 명확히 규정하여, 국제 항공 표준 화를 보장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
    제3장. 측정단위의 표준 적용
    제4장. 비-SI 대체단위의 사용 종료

Annex 6.
항공기 운항 (Operation of Aircraft)

  • · 개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모든 절차와 기준을 다루며, 상업 항공, 비상업 항공, 헬리콥터 운항에 대한 별도의 규정을 통해, 각 항공기의 운항 환경과 목적 에 맞는 기준을 제시한다. Part I은 상업용 항공기의 운항 기준을 다루며, 승무원 자격, 비행 계획, 항공기 정비 요구 사항 등을 규정한다. Part II는 비상업용 항공기의 운항 절차를 다루고, Part III는 헬리콥터 운항에 대한 규정을 포함한다. 항공기 정비, 비행 중 안전 관리, 비행 전후 점검, 승무원의 휴식 시간 관리 등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 · 목차

    Part I 국제상업항공운송-비행기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
    제3장. 일반 규정
    제4장. 비행운항
    제5장. 비행기 성능 운용 제한
    제6장. 비행기 계기, 장비 및 비행기록문서(항공기탑재서류)
    제7장. 비행기 통신, 항법 및 감시 장비
    제8장. 비행기 정비
    제9장. 비행기 승무원
    제10장. 운항관리사/통제관
    제11장. 매뉴얼, 일지 및 기록
    제12장. 객실 승무원
    제13장. 보안
    제14장. 위험물
    제15장. 화물칸 안전
    Part II 국제일반항공-비행기
    제1부 - 일반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

    제2부 - 일반항공운영
    제1장. 일반
    제2장. 비행운항
    제3장. 비행기 성능 운용 제한
    제4장. 비행기 계기, 장비 및 비행기록문서(항공기탑재서류)
    제5장. 비행기 통신, 항법 및 감시 장비
    제6장. 비행기 정비
    제7장. 비행기 승무원
    제8장. 매뉴얼, 일지 및 기록
    제9장. 보안

    제3부 - 대형항공기 및 터보제트 항공기
    제1장. 적용
    제2장. 기업 항공운항
    제3장. 일반
    제4장. 비행운항
    제5장. 비행기 성능 운영 제한
    제6장. 비행기 계기, 장비 및 비행기록문서(항공기탑재서류)
    제7장. 비행기 통신, 항법 및 감시 장비
    제8장. 비행기 정비
    제9장. 비행기 승무원
    제10장. 운항관리사/통제관
    제11장. 매뉴얼, 일지 및 기록
    제12장. 객실 승무원
    제13장. 보안
    Part III 국제운항-헬리콥터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
    제3장. 일반 규정
    제4장. 비행운항
    제5장. 비행기 성능 운용 제한
    제6장. 비행기 계기, 장비 및 비행기록문서(항공기탑재서류)
    제7장. 비행기 통신, 항법 및 감시 장비
    제8장. 비행기 정비
    제9장. 비행기 승무원
    제10장. 운항관리사/통제관
    제11장. 매뉴얼, 일지 및 기록
    제12장. 객실 승무원
    제13장. 보안
    제14장. 위험물
    제15장. 화물칸 안전

Annex 7.
항공기 국적 및 등록기호 (Aircraft Nationality and Registration Marks)

  • · 개요 항공기의 등록 번호와 국적 표시 방법을 규정한. 모든 항공기는 특정 국가에 등록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항공기의 소유권과 국가적 소속을 명확히 식별할 수 있다. 항공기의 등록 국가는 항공기 외부에 등록번호와 함께 표시되어야 하며, 표시의 크기, 위치, 형태 등도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표시는 항공기의 추적, 관리 및 국가 간 항공 협정 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 목차 1. 정의
    2.항공기의분류
    3. 사용되는 국적, 공통기호 및 등록기호
    4. 국적, 공통기호 및 등록기호의 위치
    5. 국적, 공통기호 및 등록기호의 크기
    6.국적,공통기호및등록기호의문자형태
    7. 국적, 공통기호 및 등록기호의 등록부
    8. 등록 증명서
    9. 식별판
    10. 일반 사항

Annex 8.
항공기 감항성 (Airworthines s of Aircraft)

  • · 개요 항공기의 설계, 제작, 정비 및 운영 중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표준을 규정한다. 항공기 감항성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기술적 상태를 의미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한 기준과 절차가 포함된다. 항공기 제작사와 운항사는 항공기가 적합한 조건에서 비행할 수 있도록 정비와 점검을 철저히 이행해야 하며, 감항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항공기의 설계, 제작 단계부터 운항 중 유지 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엄격하게 규제 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 · 목차 제1부 - 정의
    제2부 - 인증 및 지속적 감항성 절차
    제3부 - 대형항공기
    제4부 - 헬리콥터
    제5부 - 소형항공기
    제6부 - 엔진
    제7부 - 프로펠러

Annex 9.
출입국 간소화 (Facilitation)

  • · 개요 항공여행시통관, 여권, 비자, 검역 등과 같은 절차를 규정한다. 항공 여행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규정을 포함하며, 여객, 화물, 항공기의 신속한 처리와 출입국 절차를 명확히 규정한다. 또한, 보안검색, 여권심사, 수하물관리 등의 세부 사항도 포함됩니다. 국제 항공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효율적인 절차를 최소화하고, 여객의 원활한 이동을 보장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 · 목차 제1장. 정의 및 일반 원칙
    제2장. 항공기의 입출국
    제3장. 여객 및 수하물의 입출국
    제4장. 화물 및 기타 물품의 입출국
    제5장. 입국 불허자 및 추방자
    제6장. 국제공항-항공교통을 위한 시설 및 서비스
    제7장. 국제공항 이외의 지점착륙
    제8장.특정 주제를 다루는 간소화 사항
    제9장. 여객 데이터 교환 시스템

Annex 10.
항공 통신 (Aeronautical Telecommuni cations)

  • · 개요 항공기와 지상 관제소 간의 통신 시스템 에 대한 기술적 표준을 규정한다. 항공 통신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필수 요소로, 항공 통신의 품질, 주파수 관리, 데이터 전송 방법 등에 대한기준을 명시한다. 항공 고정 통신망(AFS), 항공 이동 서비스 통신(AMSS), 항공 데이터 링크 시스템 등이 포함되며, 항행 장비의 정확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한 절차도 다룹니다.
  • · 목차

    Volume I 무선항법보조시설
    제1장. 정의
    제2장. 무선항법 보조시설에 대한 일반규정
    제3장. 무선항법 보조시설에 대한 세부사항
    Volume II PANS 지위를 포함한 통신 절차
    제1장. 정의
    제2장. 국제항공 통신 업무와 관련된 행정규정
    제3장. 국제항공 통신 업무의 일반 절차
    제4장. 항공고정 업무(AFS)
    제5장. 항공이동 업무-음성통신
    제6장. 항공무선 항행업무
    제7장. 항공방송 업무
    제8장. 항공이동 업무-데이터 링크 통신
    Volume III 통신 시스템
    제1부 – 디지털 데이터 통신 시스템
    제2부 – 음성통신 시스템
    Volume IV 감시 레이더 및 충돌 방지 시스템
    제1장. 정의
    제2장. 일반
    제3장. 감시 시스템
    제4장. 항공기 충돌 방지 시스템
    제5장. 모드 S 확장 스퀴터
    제6장. 다변량 시스템
    제7장. 항공기 감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술 요구 사항
    Volume V 항공 무선 주파수 스펙트럼 활용
    제1장. 정의
    제2장. 조난 주파수
    제3장. 30 MHz 이하 주파수의 활용
    제4장. 30 MHz 이상 주파수의 활용

Annex 11.
항공 교통 업무 (Air Traffic Services)

  • · 개요 항공 교통 관제(ATC) 및 항공 교통 서비스(ATS)의 제공 절차를 규정하여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한다. 항공 교통 관제는 항공기 간의 충돌을 방지하고, 비행 계획을 관리하며, 항공기 이착륙과 항로 관리를 지원한다. 항공 교통 서비스의 제공 기준, 관제 구역 설정, 비상 상황에서의 대응 절차 등을 상세히 규정 하고 있으며,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이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안전한 비행을 보장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일반
    제3장. 항공교통관제업무
    제4장. 비행정보업무
    제5장. 경보업무
    제6장. 항공교통업무용 통신기준
    제7장. 항공교통업무용 정보기준

Annex 12.
수색 및 구조 (Search and Rescue)

  • · 개요 항공기 사고 발생 시 수색 및 구조(SAR) 활동에 대한 절차를 규정한다. 특히 국제적 협력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수색 구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하며, SAR 활동을 위해 필요한 조직, 장비, 통신 체계, 협력 방법 등을 규정한다. 수색 및 구조 센터의 설치, SAR 작업 절차, 통신 체계 등의 세부 사항을 통해, 항공기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조직
    제3장. 협조
    제4장. 사전대책
    제5장. 운영절차

Annex 13.
항공기 사고 조사 (Aircraft Accident and Incident Investigation)

  • · 개요 항공기 사고 또는 사건 발생 시, 이를 조사하는 절차와 기준을 규정한다.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여 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안전 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권고 사항을 제시한다. 항공기 사고 조사 위원회의 구성, 사고 현장 조사, 증거 수집, 사고 보고서 작성 등과 같은 절차를 다루며, 사고 조사의 독립성과 객관성을 보장한다. 조사 결과는 국제 항공 안전 향상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범위
    제3장. 총칙
    제4장. 통지
    제5장. 사고조사
    제6장. 최종 보고서
    제7장. ADREP 보고
    제8장. 사고예방 조치

Annex 14.
비행장 (Aerodromes)

  • · 개요 국제 항공 운항을 지원하는 비행장(공항)의 설계, 건설, 운영 기준을 규정한다. 활주로, 계류장, 비상 탈출구, 항공기 이동 구역의 설계 기준, 공항의 안전 운영 절차 등이 포함되며, 비행장의 항공등화 시스템,공항 조명 및 장애물 표시 시스템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을 포함한다.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보장하기 위한 인프라 설계를 규정한다.
  • · 목차

    Volume I 비행장 설계 및 운용
    제1장. 일반
    제2장. 비행장 데이터
    제3장. 물리적 특성
    제4장.장애물 제한 및 제거
    제5장. 항행용 시각 보조 시설
    제6장. 장애물 표지용 시각 보조 시설
    제7장. 제한 구역 표시용 시각 보조시설
    제8장. 전기 시스템
    제9장. 비행장 운영 서비스, 장비 및 설치물
    제10장. 비행장 유지보수
    Volume II 헬리포트
    제1장. 일반
    제2장. 헬리포트 데이터
    제3장. 물리적 특성
    제4장. 장애물 제한 및 제거
    제5장. 항행용 시각 보조 시설
    제6장. 헬리포트 비상 대응

Annex 15.
항공 정보 업무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

  • · 개요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항공 정보 서비스(AIS)의 기준을 규정한다. 항공 교통 관제, 항공사, 항공기 조종사에게 항공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여 비행 안전을 지원한다. 항공정보 게시 절차, NOTAM 발행, 전자 항공 정보 시스템 등이 포함되며, 항공 교통 관리를 위한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한다.
  • · 목차 제1장. 일반
    제2장.책임 및 기능
    제3장. 항공 정보 관리
    제4장.항공 데이터 및 정보의 범위
    제5장. 항공 정보 제품 및 서비스
    제6장. 항공 정보 업데이트

Annex 16.
환경보호 (Environment al Protection)

  • · 개요 항공기의 운항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을 규정한다. 특히 항공기 소음 및 엔진 배출 가스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며, 국제 항공운송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운영되도록 지원한다. 항공기의 소음 수준, 배출 허용 기준, 항공 연료의 환경 영향 등을 다루며, 항공기 설계와 운영에서 환경 보호 규정을 준수하도록 한다.
  • · 목차

    Volume I 항공기 소음
    제1부 - 정의, 명명법, 기호 및 단위
    제2부 - 항공기 소음 증명
    제3부 - 관리감독 목적의 소음측정
    제4부 - 공항 소음 평가
    제5부 - 소음경감 운항방식의 적용기준
    Volume II 항공기 엔진 배출
    제1부 - 정의 및 기호
    제2부 - 연료 배출
    제3부 - 배출 증명
    제4부 - 비휘발성 입자 물질의 배출목록 및 모델링 평가
    Volume III 비행기 탄소 배출
    제1부 - 정의 및 기호
    제2부 - 항공기 CO2 배출 인증 기준(연료 소비 기준)
    Volume IV CORSIA
    제1부 - 정의, 약어 및 단위
    제2부 - 국제 항공을 위한 탄소 상쇄 및 감소 계획 (CORSIA)

Annex 17.
항공 보안 (Security)

  • · 개요 항공 보안 절차를 규정하여 항공 테러, 불법 침입, 납치 등의 위협을 방지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공항과 항공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규정이 포함되며, 여객, 수하물, 화물에 대한 보안 검색 절차와 항공 보안 계획 수립, 비상 대응 절차를 상세히 규정한다. 항공 보안 관련 위협에 대한 국가 간 협력과 정보 공유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항공 보안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일반사항
    제3장. 조직
    제4장. 예방보안장치
    제5장. 불법 간섭 행위 대응 관리

Annex 18.
위험물의 안전수송 (The Safe Transport of Dangerous Goods by Air)

  • · 개요 항공 운송 중 위험물(화학 물질, 폭발물, 방사성 물질 등)의 안전한 취급과 운송 절차를 규정한다. 위험물의 포장, 라벨링, 분류, 서류 작성 및 운송 중 필요한 안전 조치를 포함하며, 위험물 운송이 항공기 및 여객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규정과 위험물 사고 발생 시 대응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
    제3장. 분류
    제4장. 위험물의 항공 운송 제한
    제5장. 포장
    제6장. 표식 및 표시
    제7장. 화주의 책임
    제8장. 운용자의 책임
    제9장. 정보 제공
    제10장. 교육 프로그램
    제11장. 준수
    제12장. 위험물 사고 및 사건보고
    제13장. 위험물 보안 규정

Annex 19.
안전 관리 (Safety Management)

  • · 개요 항공 안전을 관리하기 위한 국제적 표준을 규정한다.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안전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사고 예방을 위한 절차를 제시한다. 안전 관리 시스템(SMS)을 통해 항공사, 공항, 항공 교통 관제기관이 협력하여 항공 안전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절차와 기준을 제시한다.
  • · 목차 제1장. 정의
    제2장. 적용
    제3장. 국가의 안전 관리 책임
    제4장. 안전 관리 시스템(SMS)
    제5장. 안전 데이터 및 안전 정보의 수집, 분석, 보호, 공유 및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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