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ICAO Doc 9859, 4th Ed (2018), 국토교통부 「항공안전법」 제2조
ICAO는 모든 항공 관련 조직이 ‘안전관리시스템(Safety Management System, SMS)’ 을 구축·운영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4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짐
| 구성요소 | 핵심활동 | 설명 |
|---|---|---|
| 1. 안전정책 및 목표 (Safety Policy) | 안전목표 설정, 역할과 책임 명 확화 | 최고경영진의 리더십과 안전문 화(Safety Culture) 확립, 공정문 화(Just Culture) 조성 |
| 2. 안전위험관리 (Safety Risk Management, SRM) | 위해요소 식별 및 위험도 평가 | 위험 발생 가능성과 심각도를 분석하여 경감 조치 수립 |
| 3. 안전보장 (Safety Assurance, SA) | 성과모니터링 및 감사 | 안전활동의 효과성 평가, 시정 조치(CAP) 관리 |
| 4. 안전증진 (Safety Promotion) | 교육·훈련 및 소통 | 안전의식 제고 및 정보 공유를 통한 조직 역량 강화 |
출처: ICAO Doc 9859 Ch.3, Annex 19(2nd Ed, 2016)
항공안전 정책은 글로벌(GASP) → 지역(RASP) → 국가(NASP/SSP) → 사업자(SMS)로 이어지는 다층적 구조로 작동
| 계층 | 주요 내용 | 문서 |
|---|---|---|
| GASP (Global Aviation Safety Plan) |
전 세계 항공안전 목표 설정 | ICAO Doc 10004 |
| RASP (Regional Aviation Safety Plan) |
지역 항공안전계획 | ICAO Regional Office Plan |
| NASP (National Aviation Safety Plan) |
국가항공안전계획 | 국토교통부 NASP(2025) |
| SSP (State Safety Programme) |
국가 안전관리체계 | ICAO Annex 19 |
| SMS (Safety Management System) |
사업자 안전관리체계 | ICAO Annex 19, Doc 9859 |
출처: ICAO GASP 2023–2025, 국토교통부 NASP(2025).
| 구분 | SSP | SMS |
|---|---|---|
| 수준 | 국가 | 조직 |
| 주체 | 국토교통부, 항공안전기술원 | 항공사, 공항운영자, 정비조직 등 |
| 기능 | 정책수립·감독·성과평가 | 위험식별·평가·경감조치 |
| 근거문서 | ICAO Annex 19 | ICAO Doc 9859 |
출처: ICAO Doc 9859 Ch.2.5, Annex 19 (2016).
대한민국의 항공안전은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전문 기관들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SSP를 운영
| 구분 | 기관 | 주요 역할 | 관련법령 |
|---|---|---|---|
| 주무부처 | 국토교통부 | SSP 수립·시행, 감독·정책 총괄 | 항공안전법 |
| 전문기관 | 항공안전기술원 (KIAST) | SMS 기술지원, 데이터 분석, ASMS 운영 | 항공안전법 제19조 |
| 조사기관 | 항공철도사고 조사위원회(ARAIB) | 항공사고 조사·원인 규명 | 항공철도사고조사법 |
| 감독지원 | 한국교통안전공단 (TS) | 안전감독 지원, 자율보고 분석 | 교통안전공단법 |
출처: 국토교통부 SSP 운영지침(2025).
출처: ICAO Doc 9734, 국토교통부 감독지침(2024)
신기술 도입에 따라 새로운 위험요인이 등장하고 있음
| 분야 | 주요 내용 |
|---|---|
| UAM·드론 | DUSS 기반 공역관리, 인증·실증사업 추진 |
| AI/빅데이터 | FDM 기반 예측정비, 위험패턴 분석 |
| 사이버보안 | Doc 10119 기반 항행시스템 보호 기준 |
| 기후리스크 | 이상기후 대응 매뉴얼, 조기경보체계 구축 |
[ 출처: ICAO Doc 10115, Doc 10119, 국토교통부 K-UAM 로드맵(2024)]
출처: ICAO CMA Online Framework(2024)
안전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핵심 지표 및 목표치
| 구분 | 정의 | 예시 |
|---|---|---|
| SPI (Safety Performance Indicator) |
안전성과를 측정하는 정량지표 | 백만회 비행당 사고율, 활주로침입률 |
| SPT (Safety Performance Target) |
목표 수준 | 중대사고 발생률 10% 감소 |
| ALoSP (Acceptable Level of Safety Performance) |
허용 가능한 최소 안전수준 | SPI 임계치 이하 유지 |
출처: ICAO Doc 9859 Ch.4, 국토부 SSP/NASP(2025).
대한민국의 항공안전정보는 ASMS → NARMI → K-RION으로 이어지는 통 합 데이터 체계로 운영
| 시스템 | 운영주체 | 주요기능 | 사용자 |
|---|---|---|---|
| NARMI (국가항공안전정보 관리시스템) |
국토교통부 | SSP 기반 국가안전정보 통합관리 | 감독관, 정책 담당자 |
| ASMS (항공안전관리시스 템) |
항공안전기술원 | 자율보고·위험분석·교육 콘텐츠 제공 | 사업자, 종사자 |
| K-RION (항공위험정보공유 망) |
항공안전기술원 (위탁) | Ramp Inspection, 위험기반감독 지원 | 감독관, 현장요원 |
출처: 국토교통부 SSP 운영자료(2025), ICAO Doc 9859.
| 구분 | 문서명 | 주요내용 | 출처 |
|---|---|---|---|
| 국내 법령 | 항공안전법 및 시행 령·규칙 | 항공기 운항·감항성·감독기준 | 법제처 |
| ICAO 표준 | Annex 19 (Safety Management) | SSP·SMS 표준 | ICAO |
| ICAO 지침 |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 | SMS 구축·운영 실무 | ICAO |
| 국내 보고서 | ARAIB 사고조사보고서 | 국내 사고·권고사항 | ARAIB 공식 웹사이트 |
| 해외보고서 | IATA, ICAO, EASA Annual Safety Report | 글로벌 사고통계·트렌드 | (EASA)Annual Safety Review (IATA) Annual Safety Report (ICAO) Safety Reports |
| No. | English Term | Korean Term | Description |
|---|---|---|---|
| 1 | Accident | 항공사고 | 사망·중상 또는 기체 손상이 발생한 사건 |
| 2 | Accident Investigation | 사고조사 | 항공사고의 원인 및 재발방지 조사 |
| 3 | Airworthiness | 감항성 |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상태 |
| 4 | ATS Service Provider | 항공교통업무기관 | 항공교통업무를 제공하는 기관을 말하며, 그 업무 범위는 항공교통 관제업무, 항공교통 흐름관리업무, 비행정보업무, 경보업무를 포함함 |
| 5 | Aviation Safety Reporting System(ASRS) | 항공안전보고시스템 | FAA의 자발적 안전 보고 제도 |
| 6 | Cabin Safety | 객실안전 | 기내 승객 및 승무원 안전 관리 |
| 7 | Confidential Reporting | 익명보고 | 신분 보호 기반 위험정보 보고제도 |
| 8 | Consequence | 발생결과 | 항공기사고, 항공기준사고, 항공안전장애 등의 결과로 나타난 부정적 영향으로 인명피해 정도, 항공기파손 정도, 기타 그 밖의 영향 등을 의미 |
| 9 |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 지형에의 의도치 않은 비행 | 조종 중 지형과 충돌하는 사고 |
| 10 | Corrective Action Plan(CAP) | 시정조치계획 |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조치 계획 |
| 11 | Emergency Locator Transmitter(ELT) | 비상위치송신기 | 사고 시 위치를 알리는 비상 장비 |
| 12 | Emergency Response Plan(ERP) | 비상대응계획 | 사고 시 조직의 대응계획 |
| 13 |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FRMS) | 피로위험관리체계 | 피로로 인한 안전저해 방지 시스템 |
| 14 | Flight Data Monitoring(FDM) | 비행자료분석 | 비행기록 기반 이상 징후 탐지 |
| 15 | Hazard | 위해요소 | 항공기 사고, 항공기 준사고 또는 항공안전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거나 발생가능성의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상황, 상태 또는 물적・인적요인등을 말함 |
| 16 | Human Factors | 인적요인 | 인간의 성과·오류·행동이 안전에 미치는 영향 |
| 17 | Incident | 항공사건 | 사고는 아니나 안전을 저해한 사건 |
| 18 | Just Culture | 공정문화 | 비고의적 오류는 처벌하지 않는 안전 문화 |
| 19 | Korea Accident Investigation Management System (KAIMS) | 항공사고조사 통합관리시스템 |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항공기사고 및 항공기준사고 등에 대한 조사결과를 기록·관리하는 전자시스템 |
| 20 |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LOSA) 정규운항 | 정규운항 안전감사 | 조종사 실제 운항 중 관찰을 통한 감시 |
| 21 | Loss of Control In-flight(LOC-I) | 비행 중 조종불능 사고 | 조종 불능으로 추락 등 발생 |
| 22 | Mandatory Reporting System | 의무보고체계 | 법적으로 반드시 보고해야 하는 체계 |
| 23 | Mid-air Collision | 공중충돌 | 비행 중 항공기 간 충돌 사고 |
| 24 | NARMI | 통합항공안전관리 시스템 | 국토교통부장관이 법에 따른 항공안전 활동의 과정 및 결과 등으로 생성된 안전데이터를 저장·기록하는 전자시스템 |
| 25 | Non-Punitive Reporting | 비처벌 보고 | 처벌 우려 없이 문제를 보고할 수 있는 시스템 |
| 26 | Occurrence Reporting | 항공안전보고 | 항공사고·사건에 대한 공식 보고 절차 |
| 27 | Operational Hazard | 운항위해요소 | 운항 중 마주칠 수 있는 위험 요소 |
| 28 | Operational Safety | 운항안전 | 운항 수행 중의 실질적 안전 확보 |
| 29 | Performance-Based Oversight (PBO) | 성과기반감독 | 실적 중심의 안전감독 방식 |
| 30 | Predictive Safety | 예측안전 |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략 |
| 31 | Probability | 발생가능성 | 항공안전 위해요인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발생빈도) |
| 32 | Ramp Safety | 지상조업안전 | 정비·주기 중 발생 위험 관리 |
| 33 | Risk | 위험 | 위해요소의 발생 가능성과 영향의 조합 |
| 34 | Risk Assessment | 위험도 평가 | 항공안전위해요인의 발생가능성과 심각도의수준을 분석하여 위험도 정도를 도출하는 과학적・체계적 평가 방법 |
| 35 | Risk Mitigation | 위험도 경감 | 위해요인의 예상된 결과치에 대한 발생가능성 또는 심각도를 낮추기 위한 예방적 통제 또는 회복조치 또는 통합적방어과정을 말함 |
| 36 | Root Cause Analysis | 근본원인분석 |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 규명 |
| 37 | Runway Safety | 활주로안전 | 활주로 내 충돌·이탈 방지 대책 |
| 38 | Safety | 항공안전 | 항공기 운항에 관련된 위험도(risk)를 경감시키고 허용 가능한 수준 이하로 관리하는 상태 |
| 39 | Safety Assurance(SA) | 안전보장 | 안전활동 성과 점검 및 개선 |
| 40 | Safety Audit | 안전감사 | SMS 또는 조직의 안전 시스템 정기점검 |
| 41 | Safety Bulletin | 안전정보서한 | 주의·조치 필요 사항의 안내 문서 |
| 42 | Safety Culture | 안전문화 |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는 안전 가치와 태도 |
| 43 | Safety Data | 항공안전데이터 |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 상태 또는 상황과 관련하여 수집된 정보로서, 항공기,항공종사자,항공안전업무종사자또는항 공시설등에관한안전정보 |
| 44 | Safety Information | 항공안전정보 | 항공안전데이터를 안전관리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가공・정리・분석한 것을 말함 |
| 45 | Safety Information Protection | 안전정보 보호 | 보고자 신원과 데이터의 보안 유지 원칙 |
| 46 | Safety Management System(SMS) | 항공안전관리 시스템 |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SSP)에 따라 자체 안전관리를 위하여 요구되는 조직, 책임과 의무, 안전정책, 안전관리절차 등을 포함하는 안전관리 체계 |
| 47 | Safety Objective | 안전목표 | SSP 또는 SMS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안전달성도 목표값 |
| 48 | Safety Oversight | 안전감독 | 정부·감독기관의 안전관리 감독 |
| 49 | Safety Performance Indicato(SPI) | 안전성과지표 | 안전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정량적 안전관리 성과지표 |
| 50 | Safety Performance Target(SPT) | 안전성과목표 | 안전성과지표에 대하여 국가 또는 항공교통업무기관이 달성하기 위해 계획한 목표치 |
| 51 | Safety Policy | 안전정책 | 조직이 바라는 안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과 이행절차 |
| 52 | Safety Promotion | 안전증진 | 교육, 소통, 안전문화 확산 활동 |
| 53 | Safety Requirement | 안전요건 | 안전성과지표 및 안전성과목표의 달성을위한 기준, 방법, 수단 및 절차 |
| 54 | Safety Risk | 위험도 | 항공안전 위해요인이 항공안전을 저해하는 사례로 발전할 가능성(Probability)과 심각도(Severity)를 말함 |
| 55 | Safety Risk Management(SRM) | 안전위험관리 | 위해요소 식별 → 평가 → 완화 |
| 56 | Safety Risk Probability | 안전위험 발생확률 | 위험이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 |
| 57 | Safety Risk Severity | 안전위험 심각도 | 위험 발생 시의 피해 수준 |
| 58 | Severity | 심각도 | 항공안전 위해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피해 또는 치명 정도 |
| 59 | State Safety Program (SSP) | 국가안전계획 | 국가 차원의 항공안전 감독 시스템 |
| 60 | Surveillance Program | 감시프로그램 | 정기적인 안전활동 관찰 및 점검 |
| 61 | Systemic Safety | 체계적 안전 | 조직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의 안전 확보 |
| 62 | Threat and Error Management (TEM) | 위협 및 오류 관리 | 조종실 운영에서 위협과 오류 관리 기법 |
| 63 | Type of occurrence | 발생유형 | 항공기사고, 항공기준사고, 항공안전장애 등이 나타난 형태 |
| 64 | Voluntary Reporting System | 자발적 보고체계 | 자율적 위험 보고 유도 |